해외여행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숙박시설에 대해 알아보자
해외여행 시 필요한 여권과 입국사증인 비자, 항공권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오늘은 해외여행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한 가지인 숙박시설에 대해서 알아보자. 위치, 가격 및 서비스도 천차만별이고 각 나라마다 특색 있는 숙박시설을 이용하면 조금 더 기억에 남는 여행이 될 것이다. 숙박시설의 종류 중 호텔과 객실의 종류와 시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1. 해외여행 숙박시설의 종류
숙박시설은 크게 호텔, 에어비앤비, 게스트 하우스 등으로 나뉜다. 호텔은 원래 수도원이 갖는 병원의 개념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중세의 숙박시설은 수도원을 중심으로 발달했으며, 이 당시 수도원은 침식 제공 및 병을 치료해주는 병원의 역할까지 하고 있었다. 후에 호텔을 Hospital의 어원을 기본으로 하여 숙박만을 위한 시설로 독립적으로 분리되었다고 한다. 여행을 하면서 쉽게 접하게 되는, 호텔보다는 저렴하게 이용 가능한 여러 형태의 숙박시설이 발달하게 되었다.
2. 해외여행 호텔 종류
모든 나라의 호텔들은 시설을 기준으로 등급이 매겨진다. 퍼스트 클래스 호텔, 퍼스트 클래스 호텔보다는 적은 서비스와 편의가 제공되는 이등 호텔이 있다. 또 한 단기체재 호텔의 일종으로 고급 호텔 수준에는 부족한 중급 수준의 비즈니스호텔과 미국 스타일의 분양식 호텔로 주로 리조트에 건설되어 레저시설을 가지고 있는 콘도미니엄 호텔이 있다. 에어비앤비처럼 간단한 주방설비를 갖추고 있어, 장기 투숙하기에 적합한 호텔인 아파트 먼트 호텔, 자동차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숙박시설로 자동차의 급유 및 세차와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이웨이 호텔 등으로 나뉜다.
3. 해외여행 객실의 종류
혼자 사용하는 싱글룸, 싱글 침대 2개가 놓인 트윈룸, 2인이 잘 수 있는 넓은 침대 하나가 준비된 더블룸이 있으며, 한 명을 추가하고 싶을 경우 보조침대를 요구하여 트리플룸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욕실이 붙어 있는 객실과 샤워실만 있는 객실로 구분하고, 욕실이 있는 객실이 조금 더 비싸다. 또 객실, 침실, 응접실까지 갖춰진 스위트룸도 있다.
4. 해외여행 호텔의 이용가능한 서비스
호텔 측에서는 고객이 투숙하는 동안 여러 가지 편의 시설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료와 무료 채널로 나뉜 텔레비전이 있고, 객실 간 통화가 가능한 전화가 있다. 프런트에 부탁하면 모닝콜 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하다. 간단하게 차나 식사를 객실 내에서 하고 싶을 때에는 객실에 비치된 메뉴를 보고 전화 주문하면 된다. 아침 일찍 식사를 해야 하는 경우 전날 밤에 행거 메뉴를 미리 체크 후에 문고리에 걸어두면 객실 내로 주문한 식사나 음료를 가져다주는 서비스도 있다.
5. 해외여행 호텔 객실 부대시설
객실 내에 비치되어 있는 미니바는 유료 서비스로 호텔 내에서 이용 가능한 서비스보다 10~15퍼센트 정도 비싼 편이다. 객실 청소와 세탁 및 다림질까지 이용 가능한 세탁 서비스도 있다. 호텔 이용금액에는 아침식사 제공 여부로 차이가 나는 편이다. 투수객의 편의를 위해 건물 안에 부대시설을 설치 후 이용 가능한 호텔이 있는데 안전 및 편리한 이용 대신 값이 비싼 것이 단점이다. 호텔 밖의 편의시설 및 기타 필요사항에 대해서는 프런트 데스크 옆의 인포메이션에 가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6. 해외여행 호텔 화장실
우리나라의 욕실은 물기가 있는 상태가 보통이지만, 외국의 욕실은 바닥에 물기가 없는것이 대부분이다. 욕조 사용시 샤워커튼을 사용하여 욕조 밖으로 물이 튀지 않게 사용해야 한다. 호텔에서는 3가지 크기의 타월이 제공된다. 손을 닦은 후에는 가장 작은 타월을 사용하고, 얼굴을 닦은 후에는 중간 사이즈의 타월을 사용한다. 샤워 후에는 가장 큰 사이즈를 사용해서 몸의 물기를 닦아낸다. 욕조에 걸려 있는 고무매트는 욕조 안에 깔아서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타월은 욕조 밖에 깔아서 물이 바닥으로 흐르지 않게 한다.
댓글